작성일 : 18-07-11 11:34
난임의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712  

안녕하세요 도균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가임기 여성의 5~10%, 주로 20 - 30대 여성들에게 발생하여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hat-is-PCOS2.jpg

다낭성 난소증후군, 어떤 질환인가?

 

 

이미지 001.png

한 달에 한 번씩 난자가 성숙되어 난포에서 배출되는 것을 배란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 중 가장 특징적인 임상증상은 바로 이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경우에는 한 개의 난포가 선택되지 못하고 여러 개의 난포가 미성숙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충분히 성숙된 난포가 없기 때문에 배란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미성숙난포는 퇴화되지 않고 난소에 남아 초음파로 보면 진주 목걸이 모양처럼 보이게 됩니다.

 

495255.jpg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은?


PCOS-Symptoms.png


우선 배란이 규칙적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월경주기의 변화가 생깁니다. 또한 고안드로겐 혈증으로 인해 남성처럼 털이 뻣뻣하게 자라는 단모증이 생기고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이 나거나 남성형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은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유발원인이기도 하지만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한의학적으로 어떻게 치료하는지?


1. 치료한약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한의학적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간신기능의 저하,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기혈 부족, 기울이 울체되어 생긴 어혈, 비만으로 습담이 정체된 경우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몸상태에 집중합니다. 개인별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드러나는 임상증상, 임신 희망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한방치료를 통해 몸이 스스로 균형을 회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배란기능이 회복되고, 호르몬 대사개선, 임신율 상승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여러 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2017] PCOS의 최적 관리의 한약_페이지_01.jpg

2. 약침치료

 

한약재의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직접 몸안에 주입하는 약침요법을 통해 자궁과 난소를 튼튼하게 하고, 기혈을 회복시킵니다.


insulin.jpg

3. 추나치료

자궁과 난소가 위치하고 있는 골반과 요추의 정렬을 바로잡아 원활하게 혈액과 림프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Chiropractic.jpg


4. 침 뜸 부항치료

침과 뜸을 통해 전신의 기혈순환을 도와주고, 부항으로 사기를 제거합니다.

 

처음에는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시지 않다가 임신과 출산이 가까워지는 나이가 되면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보다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