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8-02 17:19
만병의 근원, "비만" / 도균한의원 비만클리닉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594  

안녕하세요 도균한의원입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만병의 근원이 되는 '비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쌓인 것입니다. 체지방은 피하지방과 내부지방으로 나눌 수 있고, 내부지방은 목부, 흉부, 골반 안에 존재하는 장기들을 둘러싸고 있는 내장지방을 포함합니다.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질병 발생의 위험이 높고, 근육, 간, 심장 등의 장기에 직접적으로 쌓여 있는 지방이 많은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How to Lose Intra-abdominal Fat.jpeg

비만의 유형을 체형에 따라 지방이 주로 복부에 많이 분포해 있는 복부비만(남성형 비만)과 엉덩이와 허벅지에 많은 하체비만(여성형 비만)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복부비만은 다시 피하지방형과 내장지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경우 하체비만에 비해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발병위험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지방분포가 다른 것은 체지방의 분포가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 이전에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여분의 지방이 주로 둔부, 허벅지, 아랫배, 유방에 저장되지만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 효과가 사라지면서 남성과 마찬가지로 지방이 주로 복부에 위치하게 되므로 중년여성에서는 복부비만이 많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성별에 관계없이 근육량이 줄어들고 체지방량이 상대적으로 많아져 복부비만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obesity-is-preventable_52fc767facaae_w1500.jpg

비만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당뇨병,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등의 심뇌혈관계 질환, 유방암, 대장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하고 사망의 위험도 높입니다. 또한 비만한 사람들은 삶의 질이 저하되고, 우울증,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끼며 자신감이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은 단순한 외모상의 문제가 아니라 질병의 예방과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치료되어야 하는 질병입니다.

많은 분들이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운동요법과 식이요법, 건강보조제, 약물치료 등을 이용하셨지만 효과가 미미하셨거나 오히려 요요현상이나 부작용으로 인해 이전보다 불편해지신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은 많이 먹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찐다거나 운동을 함에도 체중감량보다는 피로만 가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비만의 원인을 제대로 캐치해서 교정해주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공식적인 비만의 변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만환자분들의 원인을 맥진과 문진을 통해 정확히 분석하고 맞는 치료를 통해서만 비만치료에 성공하실 수가 있습니다.

             

증상 

 비허형  부종이 있고, 몸이 무겁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식욕이 떨어져 있고, 식사량도 많지 않다. 설사를 자주 하며, 가스가 차고 더부룩하고 아픈 배를 눌러주면 편하다.
 담음형  전신이 무겁고 머리가 어지럽다. 피부 색갈이 희고 푸석하다. 구토나 구역감이 있고 배가 더부룩하다.
 양허형  얼굴색이 창백하다. 몸과 손발이 차고 피곤하며 추위를 싫어한다. 허리와 무릎이 자주 아프고 변이 무르고 소화되지 않은 채로 나오고, 소변이 시원하지 않다.
 식적형  소화가 잘 안되고 자주 체하며 가스가 많고 더부룩하다. 과식, 폭식을 자주하고 배가 불러도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다.
 간울형  가슴이 답답하고 작은일에도 화를 쉽게 낸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가 잘 안되며, 배를 누르면 더욱 답답하다.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하고 덩어리가 많다.
 어혈형 피부에 멍, 자반, 실핏줄이 있다. 몸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아랫배가 아프다. 야간에 통증이 증가한다. 

 

 도균한의원에서는 체계적인 비만클리닉을 통해 환자분들의 불편함을 도와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인바디의 분석과 진맥을 통해서 본인이 어떤 체질인지, 어떤 비만의 유형인지, 식이조절을 통한 지방의 감량이 필요한지 아니면 기초대사량과 근육량의 증가가 필요한지, 살이 잘 빠지는 유형인지 아닌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환자분이 제일 불편해 하시는 증상에 맞추어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슬라이드14.JPG

슬라이드15.JPG

슬라이드16.JPG

슬라이드17.JPG

슬라이드18.JPG

슬라이드19.JPG

슬라이드20.JPG

비만의 경우에는 오장육부 간의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여 각 비만유형에 맞는 한약처방과 침치료를 합니다. 식욕억제 및 식욕항진 조절작용, 진정, 이뇨작용 등을 통해 칼로리 섭취의 감소효과, 수분 나트륨 대사 개선작용, 위장관 활동을 약화시켜 식후 소화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침요법

 

또한 경혈 또는 지방 축적부위에 약침액을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서, 전통적인 경혈 약침에서와 같이 약물 주입 위주의 일반적인 주입법뿐만 아니라 산침요법을 동시에 실시합니다.

 

추나요법 

 

이상적인 생체역학적 골격 정렬은 최소한의 스트레스와 긴장이 주어진 상태로, 신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만환자의 에너지 소비에서도 신체활동과 운동과 관련된 효율적인 에너지 소모는 중요한 부분이며, 생체역학적 문제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근육의 긴장과 관절의 고정 등이 존재하는 것은 부적절한 운동이 되도록하여 전체 에너지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반을 비롯한 관절 고정 부위에 대한 교정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추나요법은 자세 및 체형교정을 목적으로 할 때 중요한 선행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